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결명자 유기재배 방법

의약의 자급화를 위한 약용작물 유기재배 방법

by 삶엔삼-살아있는 2024. 2. 20. 18:47

본문

결명자(결명자)

Golden Shower(Cassiae Semen)

 

기원 콩과(Leguminosae)에 속한 일년생 풀인 결명차 Cassia tora Linné 또는 결명 Cassia obtusifolia Linné 의 잘 익은 씨이다.

 

과명 콩과(Leguminosae)

약재명 결명자決明子

이용부위 종자

산지 우리나라 각지에서 재배가 가능하다.

개화기 6~8

채취 가을에 열매가 검게 완전히 여문 때 줄기채로 베어 말린 다음 두들겨 씨를 모은다.

효능 윤장통변潤腸通便(을 적셔주고 대변大便을 통하게 하는 효능), 청간명목淸肝明目(을 식혀주며 눈을 맑게 해주는 효능), 평간잠양平肝潛陽(의 기운을 조화롭게 유지하여 비정상적으로 흥분되고 떠있는 것 같은 증상인 양사陽邪를 잠재우는 효능) 효능이 있다. 청열사화약으로서 간열을 내리우고 눈을 밝게 하며 간기를 돕고 대변을 통하게 한다. 간열로 머리가 어지럽고 아픈 데, 눈이 붉어지고 아픈 데, 변비에 쓴다. 생리작용으로는 항염증 작용, 항산화 작용, 기억력 개선 작용, 항불안 작용, 암세포 증식 저해 작용, 간보호 작용, 기관지 천식 및 알러지성 비염 개선 작용을 한다.

생약의 특성과 품질규격(대한민국약전)
이 약을 깬 것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이 있다.
순도 : 이물이 1.0% 이상 섞여 있지 않다.
회분 : 5.0% 이하
저장방법 : 밀폐용기

 

결명자(8.17)

식물 높이 약 1m 정도 되는 한해살이풀이다. 잎은 달걀 모양의 쪽잎(3)이 모인 깃겹잎이다. 여름철에 노란 꽃이 핀다. 열매는 가늘고 긴 꼬투리이다. 종자는 한 꼬투리 속에 15~33립이 종열 한다. 아메리카 원산이며 우리나라와 열대 아시아에서 널리 심는다.

 

종자 특성

결명자 종자 100립중 : 2.4g

결명자 종자 100립의 크기와 양 결명자 종자 두께 비교

묵은 종자는 발아가 잘 안되므로 잘 여문 햇종자를 파종한다. 묵은종자는 물에 24시간이상 담궜다가 물기를 제거하고 파종한다.

 

재배 방법

거름주기 밭을 갈기 전에 1,000(300) 당 퇴비 2,000kg을 밭 전면에 고르게 뿌려준 후 밭갈이를 한다.

이랑 만들기 이랑 너비 80cm, 고랑, 40cm, 높이는 20cm로 한다. 2열 식재가 가능하다. 또는 60cm 이랑에 1열로 주간 30cm 간격(90×30cm)으로 심을 수 있다. 두둑을 비닐로 멀칭을 할 경우 제초 작업이 수월하다. 비닐 멀칭을 하지 않을 경우 파종 또는 정식 후 볏짚 등으로 덮어주면 수분 유지로 뿌리 활착에 도움이 되며 제초 발생을 억제하여 제초 작업이 보다 수월하다.

이랑 너비 80cm, 고랑 40cm 1이랑당 2열재배(재식거리 40×40cm)

 

1이랑당 2열 재배 (40×40cm) 1이랑당 1열 재배 (90×30cm)

 

재배 방법 직파 재배와 트레이 육묘 이식 재배로 할 수 있다. 종자가 크기 때문에 직파재배가 수월하다.

직파 재배 4월 중·하순경 직파한다(중부지방 기준). 재식거리는 80cm 이랑에 2열로 주 간격 40cm(40×40cm)로 할 수 있다. 종자는 3~4립 점뿌림한다. 점뿌림한 후 1cm 두께로 흙을 덮는다. 종자가 출아하여 본엽이 4~5장 되었을 때 2포기 이상 되는 곳은 2포기만 남기고 솎아 준다. 키가 15cm 정도 자라면 1포기만 남기고 솎아주면서 동시에 비바람에 쓰러지지 않도록 북주기를 한다. 이랑 비닐피복 재배시 고랑에 제초매트를 깔고자 할 경우에는 북주기를 한 후 제초매트를 깔거나 제초매트를 깔기 전에 고랑의 흙을 이랑 비닐위로 적당히 흙을 올려 놓아야 북주기를 수월하게 할 수 있다.

직파 생육(5.10, 파종 10일 후 출아 시작). 북주기용 흙을 고랑에 부직포 덮기전에 미리 비닐위에 올려 놓은 상태 직파 생육(6.21, 파종 50일 후)

 

트레이 육묘 이식 재배 3월 중순 경 트레이에 파종한다. 105구 트레이를 사용할 수 있다. 1구 당 1~2립 파종하며 40일 정도 육묘 후에 1구 당 1개씩 남겨두고 솎음작업을 해 준다. 본 밭에 심을 때 재식거리는 직파 재배 때와 같다. 이때 정식 시기는 본엽이 2~3 장 나왔을 때이며, 중부지역(음성기준)4월 하순이 적기이다. 파종 및 정식 시기가 늦을수록 개화기 및 성숙기가 늦어져서 수량이 떨어진다.

생육(3.17, 파종 후 7일째 출아 시작) 생육(4.20, 파종 후 40일 경과)

 

포장 관리 직파 재배는 생육초기 2~3회에 걸쳐 제초를 해 주어야 한다. 생육후기에는 결명자의 생육이 왕성하여 잡초는 문제되지 않는다. 트레이 육묘 이식 재배 시에는 정식 후 키가 15cm 정도 되었을 때 큰 풀만 뽑고 북주기를 해준다.

결명자 꽃(7.26) 개화 및 꼬투리 생성(8.2)

 

생육(8.2) 생육(8.9)

 

키가 커서 쓰러질 염려가 있을 경우 지주대를 박고 끈으로 둘러 쳐서 쓰러지지 않도록 해 준다.

 

병해충 관리 병해충에 강하다. 미국선녀벌레나 갈색날개매미충이 줄기에 피해를 주기도 하는데 수량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미국선녀벌레발생(8.2) 갈색날개매미충발생(8.31)

 

수확 결명자는 생육 환경이 좋은 곳에서는 서리가 내릴 때까지 개화가 계속된다. 개화 후 60일 정도가 경과된 꼬투리는 성숙하는데 먼저 열린 꼬투리가 먼저 익는다. 9월 중순부터는 먼저 익은 것들은 틈틈이 조금씩 수확하거나 늦가을에 아랫 잎이 말라 떨어지고 윗 잎도 대부분 누렇게 변했을 때 일시에 수확하여도 된다. 맑은 날을 택하여 뽑거나 낫으로 베어서 수확한다. 너무 늦으면 꼬투리가 벌어져 탈립되는 것들이 많이 생기므로 너무 늦지 않게 수확한다.

생육(8.26) 생육(9.11, 수확 전)

 

수확 후 다발로 세워서 건조(9.23) 도리깨로 탈곡

 

꼬투리가 벌어져 종자가 탈립되기 전에 수확해야 한다(10.31).

 

건조 수확 후에는 2~3일간 밭에 펴 널어서 햇볕에 말린다(1차 건조). 그다음 햇볕이 잘 들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다발을 지어서 세워 놓고 2차 건조시킨다. 건조가 끝나면 탈곡기를 이용하여 종자를 탈곡하여 불순물이 없도록 정선하고 1~2일간 햇볕에 완전히 건조시킨다.

저장 습기가 없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저장한다.

 

결명자

 

결명자 활용

약재의 특징_간의 열을 식혀 눈을 맑게 하는 씨앗

약재 성질  으깬 약재는 특유한 냄새가 있다.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약간 차다. , 대장大腸 경에 작용한다. 단맛은 보하고 더해주는 작용을 하고, 쓴맛은 아래로 내려주고 배설시키며, 차가운 기운은 열을 내리게 해 준다. 결명자는 주로 간으로 들어가서 간의 비정상적인 열을 내려 주는데, 간은 눈을 담당하는 장기이고 비정상적인 간의 열이 내려가면 눈의 기능이 회복된다. 그 밖에도 결명자는 대장에 작용하여 대장을 부드럽고 윤택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서 대장에 열이 쌓이거나 건조해서 생긴 변비에 자주 사용된다.

수치修治(약재로 사용하기 위한 처리 과정) 이물질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서 생용하거나 노릇노릇하게 불에 볶아서 사용한다. 생용하면 간의 열을 내려 대장을 부드럽게 한다. 노릇하게 볶아 사용하면 한사寒瀉(한기가 안으로 침입하여 발생하는 설사)하는 성질이 완화된다.

사용량 4~12g/600ml(1)

주의사항 비위가 차고, 허한 사람,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 저혈압현상이 있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그리고 결명자는 약 3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오히려 난치성 변비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다. 또한 여성에게는 월경이 불규칙 해질 수도 있다. 특히 임신한 여성은 조산 할 수 있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결명자는 약 한 두 달간 먹다가 잠시 쉬고 먹는 것이 좋다.

 

한방에서는


결명자차   변비, 숙취해소, 간의 열 저하 등에 사용한다.
재료 : 결명자 20g, 1,000ml
결명자를 깨끗이 씻은 후 프라이팬에 올려 약한 불에 약간 노릇노릇하게 볶아준다.
결명자 20g과 물 1,000ml를 주전자에 넣고 갈색보다 진한 밤색에 가깝게 되도록 20분가량 끓여 준다.
간 건강을 위해서는 더 진하게 끓여도 좋다. 이때는 물이 끓으면 불의 세기를 줄여 물의 양이 절반으로 될 때까지 2시간 정도 달인다.


결명자국화차   혈중 콜레스트롤과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습관성 변비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재료 : 결명자 20g, 국화 12g, 1,000ml
결명자를 깨끗이 씻은 후 프라이팬에 올려 약한 불에 약간 노릇노릇하게 볶아준다.
볶은 결명자를 물로 깨끗이 헹군 후 물기를 뺀 다음 국화와 같이 보온병에 담는다
끓은 물 약 1,000ml를 부어서 약 10분간 보온 하였다가 마신다. 여러 번 우려 마셔도 된다.

 

증상에 따른 민간요법


두드러기 치료
결명자 2 큰술, 구기엽 한줌을 냄비에 넣는다. 거기에 물 3컵을 넣고 3분의 1 정도 될 때까지 달인다. 그것을 마시면 10분도 되지 않아 가려움도 없어지고 두드러기는 낫는다.

야맹증
결명자, 하고초 각각 20g을 물 600ml에 넣고 중불로 2시간 정도 달여 물이 절반이 되게 한다. 하루 2~3번에 나누어 먹는다.

각막궤양
결명자 15g, 용담, 국화 12g을 물 600ml에 넣고 중불로 2시간 정도 달여 물이 절반이 되게 한다. 하루 2~3번에 나누어 먹는다.

비만증
다시마 10g, 결명자 15g을 물에 달인 후 결명자를 건져내고 다시마와 물을 먹는다.

신장병
딱총나무(접골목)와 결명자 각각 20g, 옥수수 수염(옥촉서예) 한줌을 함께 넣고 물 5컵과 함께 약한 불에서 달인다. 2컵 정도로 될 때까지 달이고 불을 끈다. 이것을 하루 분으로 하여 차대신 마신다.

심장병
결명자 6 티스푼, 이질풀 한줌을 5컵의 물에 넣고 절반이 될 때까지 달여서 차대신 마신다.

 

결명자의 다양한 활용


결명자죽 간을 보하고, 간을 깨끗이 해주고, 눈을 맑게 해주고, 변비에 도움이 된다.
재료 : 결명자 10g, 멥쌀 60g
결명자를 깨끗이 씻은 후 프라이팬에 올려 약한 불에 약간 노릇노릇하게 볶아준다.
볶은 결명자를 깨끗이 행군 후 적당량의 물을 부어서 약 20분간 끓여준다. 다 끓인 후 결명자는 잘 걸러서 버린다.
우러난 결명자 물에 잘 불린 쌀을 넣어서 죽을 끓인다.


결명자 달인 즙 구강염치료와 개선에 도움이 된다.
재료 : 결명자 10g, 600ml
결명자를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뺀다.
탕기에 물 600ml와 결명자를 넣고 껍질이 터져 속이 나올 때 까지 진하게 달인다.
달인 즙을 입속에 2~3분 정도 머금고 있다가 뱉기를 3~4회 한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