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황 유기재배 방법

의약의 자급화를 위한 약용작물 유기재배 방법

by 삶엔삼-살아있는 2024. 2. 17. 07:52

본문

강황(강황, 울금)

Curcuma Longa Rhizome(Curcumae Longae Rhizoma, Curcumae Radix)

 

약재 기원 강황은 생강과(Zingiberaceae)에 속한 여러해살이풀인 강황 Curcuma longa Linné 의 뿌리줄기로써 속이 익을 때까지 삶거나 쪄서 말린 것이다. 울금은 강황 Curcuma longa Linné 의 덩이뿌리로써 그대로 또는 주피를 제거하고 쪄서 말린 것이다.

 

과명 생강과(Zingiberaceae)

약재명 강황薑黃(뿌리줄기), 울금鬱金(덩이뿌리)

이용부위 뿌리

산지 열대지방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우리나라 북부의 산지를 제외한 각지에서 재배한다.

개화기 8~10

채취 강황(뿌리줄기)과 울금(덩이뿌리)을 가을에 캐어 물에 씻어 햇볕에 말리거나 쪄서 말린다.

효능 강황(뿌리줄기)는 통경지통通經止痛(경맥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통증을 멎게하는 효능), 파혈행기破血行氣(어혈瘀血을 깨트려 기가 정체된 것을 풀어서 순행시켜주는 효능) 효능이 있다. 행혈약으로서 혈을 잘 돌게 하고 어혈을 없애며 기를 통하게 하며 아픔을 멈추고 월경을 고르게 한다. 무월경, 명치아픔, 옆구리아픔, 배가 불어나며 아픈 데, 간염, 담석증에 쓴다. 건위약, 열물내기약, 통경약으로 써왔고 코피, 피오줌, 토혈에 쓴다.

울금(덩이뿌리)는 활혈지통活血止痛(피가 잘 통하게 하여 통증을 없애주는 효능), 행기해울行氣解鬱(행기行氣하여 울체된 것을 풀어주는 효능), 청심량혈淸心凉血(심장과 피의 열사를 치료하는 효능) 효능이 있다. 행혈약으로서 혈을 잘 돌게 하고 어혈을 없애며 기를 잘 돌아가게 하고 심열을 내리우며 혈열을 없애고 새살이 살아나게 한다. 월경이 고르지 않은 데, 명치아픔, 배가 불어나며 아픈 데, 옆구리아픔, 황달, 간염, 담석증, 담낭염, 담도염에 쓴다. 약리작용으로는 항염증작용, 항알러지작용, 혈소판응집억제작용, 항당뇨작용, 심장보호작용, 간세포보호작용이 있다. 방향성 건위약, 통경약으로 쓴다.

생약의 특성과 품질규격(대한민국약전)
강황(뿌리줄기)
쿠르쿠민(curcumin), 데메톡시쿠르쿠민(demethoxycurcumin) 및 비스데메톡시쿠르쿠민(bisdemethoxycurcumin)의 합 3.2% 이상을 함유한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쓰고 자극성이며 침을 노랗게 물들인다.
회분 : 7.0% 이하
산불용성회분 : 1.0% 이하
저장방법 : 밀폐용기

울금(덩이뿌리)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쓰다.
건조감량 : 16.0% 이하
회분 : 9.0% 이하
저장방법 : 밀폐용기

 

강황(10.12)

식물 강황은 높이 1~1.7m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뿌리줄기는 뻗으며 덩이모양이고 그 위쪽으로 다수의 둥근기둥모양 또는 손톱모양의 측생 뿌리줄기가 나오며 밝은 노란빛이고 향기가 있다. 강황은 강황의 뿌리줄기이고 울금은 강황의 덩이뿌리를 기원으로 하고 있다. 강황과 울금은 기원식물이 동일하지만 이용부위가 다르며 강황은 샛노란색이며 울금은 흰색을 띈다.

뿌리줄기 아래에 달린 덩이뿌리(울금) 강황(노란색)과 울금(흰색) 색 비교

 

종자 특성

강황 종근은 그루터기(밑둥)와 그루터기 밑에 달린 뿌리를 이용한다. 그루터기를 이용하면 수확량도 많고 심은 해에 꽃도 관찰할 수 있다.

강황 종근의 크기는 3.0~3.5cm 정도 되는 것이 이보다 작은 것 보다 정식 후 생육 및 생산량이 많다.

종근 파종 50일 전후에 출아되며, 토양기온이 낮거나 토양수분이 건조하면 발아가 더 늦어진다.

그루터기 종근과 일반 종근 일반 종근

 

재배 방법

거름주기 밑거름으로 1,000(300) 당 퇴비 2,000kg이 적당하다. 퇴비를 넣고 밭갈이를 한다.

이랑 만들기 이랑 너비 100cm, 고랑 60cm, 높이는 20cm로 하면 3열 식재가 가능하다. 이랑 너비 80cm, 고랑 40cm로 하면 2열 식재가 가능하며, 이랑 너비 60cm, 고랑 30cm로 하면 1열 식재가 가능하다. 이랑을 비닐로 피복할 경우 제초작업이 수월하다. 비닐 피복을 하지 않을 경우 정식 후 볏짚 등으로 덮어주면 토양수분 유지가 가능하며 제초작업이 보다 수월하다.

이랑너비 100cm, 고랑 60cm 1 이랑당 3열재배(재식거리 35×30cm)

 

1이랑 당 2, 비닐 피복 재배(8.3, 경북 상주)
1이랑 당 1, 볏짚 피복 재배(10.7, 전북 부안)

 

재배 방법 근경(뿌리줄기) 번식을 주로 이용한다. 가을에 수확하여 겨우내 보관하였다가 봄 파종전에 그루터기(밑둥) 종근과 일반 종근을 구분한다. 일반 종근은 눈이 2개 이상 붙은 것을 심는데 큰 것은 잘라서 심는다. 정식은 3월 하순~4월 하순에 실시한다. 종근을 심을 때는 눈의 위치가 위로 향하게 하고, 재식거리는 너비 100cm 두둑에 3열로 주간 30cm 간격으로 한다.

줄기가 붙어 있던 자리가 보이는 그루터기(밑둥) 종근 일반 종근이 큰 것들은 가위로 잘라서 심음

 

재식거리 35×30cm(4.22, 충북 음성) 1구멍에 1개씩 심는다. 파종하기 쉽게 1행당 종근 3개씩 미리 배치한다.
눈이 위로 향하게 하여 심는다. 고랑의 흙을 이용하여 심은 부위를 덮어준다. 6.28(충북 음성) 생육

 

포장 관리 강황은 종근 식재 후 50일 경 출아하기 시작하면 새순이 비닐 속으로 들어가 고사되지 않도록 수시로 확인하여 비닐을 열어준다. 제초작업은 생육 초기에 필요시 수시로 해 준다. 생육 중기 이후에는 풀들이 크게 자라지 못한다.

병해충 관리 병해충에 강한 편이다.

 

하우스 재배 강황 생육(8.12) 하우스 재배 강황 꽃(8.12)

 

노지 재배 강황 생육(10.4) 노지 재배 강황 꽃(10.4)

 

수확 찬바람이 불고 잎이 누렇게 되기 시작하면 수확한다. 재식 당년 중부지방은 11월, 남부지방은 12월경까지 수확을 해야 한다. 강황은 냉해에 약하므로 첫서리 내리기 전에 수확을 완료해야 한다. 서리를 맞은 후에 캔 강황은 저장 시 부패율이 높다.

강황 수확(11.1, 충북 제천)

 

종근 저장 종근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저장을 할 때는 노지에 묻어두거나 상온저장, 저온저장고 저장이 모두 가능하다. 노지에 묻어 둘 경우에는 줄기가 10~15cm정도 붙어 있는 상태로 매장을 한다. 하우스 등에 상온 보관을 할 경우에는 사료포대 등에 담아서 수분증발을 억제하고, 햇빛을 가려준다. 저온저장고에 저장할 때는 냉해 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10~15정도에서 저장하는데, 왕겨와 모래를 31 비율로 섞어서 충진제로 넣어 보관하거나, 충진제로 질석을 사용하기도 한다. 종근이 적을 때는 스티로폼 상자에 충진제와 종근을 층층이 쌓아 실내 베란다 등 겨울 온도가 섭씨 15도 전후인 곳에서 보관해도 된다. 강황을 저장할 때 손실률은 노지에 묻어둘 때 14%, 상온 저장이 29%로 노지에 묻을 때 손실률이 적다. 그러나 생산량은 노지에 묻을 때보다 상온 저장한 종근이 10% 정도 더 높다.

상온 저장. 겨우내 영하로 내려가지 않는 하우스 안에서 보관하는데, 수분 증발을 억제하기 위하여 차광망 등으로 덮어 준다.

 

건조 약재로 사용할 것은 수확 후 깨끗이 씻어서 건조하거나 한번 쪄서 건조한다. 건조 시 햇볕을 이용한다. 울금을 건조기로 건조 시에는 40가 적당하다.

강황 액비(잎 줄기를 이용한 액비) 및 병해충 방제용 자재 강황은 병해충에 강하고, 지상부에도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수확한 잎과 줄기를 통에 담아 미생물로 발효시켜서 영양제로 만들어 건조시기에 수분공급용으로 500배 희석하여 관주한다. 또는 뿌리 수확시 잘라낸 잎이나 줄기를 잘라서 건조시켜, 병해충 기피제로 만들어 활용할 수 있다. 병해충에 강한 강황의 부산물을 이용하여 다른 작물의 병해충 예방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조 방법

- 액비 : 100리터 통에 강황부산물 10kg을 담고 물 50리터를 넣고 주변 야산의 부엽토 500g 정도를 넣는다. 하루에 1~2회 정도 저어주면서 100일 정도 지나면 사용할 수 있다. 사용시 500배 희석하여 사용한다.

- 해충기피제 : 용기에 건조한 강황 잎과 줄기를 1kg당 알콜(도수 50도 정도) 10리터를 채워서 밀봉한다. 냉암소에 보관하고 3개월 후부터 1000배 희석하여 사용한다. 병해충 예방용으로 활용한다.

강황(강황의 뿌리줄기) 울금(강황의 덩이뿌리)

 

강황 활용

약재의 특징_기운을 북돋으며(강황) 열을 내리는(울금) 매운맛(막힌 것을 뚫어줌)

약재 성질 강황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맵고 쓰며 자극성이며 침을 노랗게 물들인다. 성질은 따듯하다. 정을 보한다고 하여 보정향이라고도 한다. 간과 비장에 주로 작용하며 방향성 건위이담진통제로서 파혈, 행기의 작용을 한다. 울금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맵고 쓰고 담담하다. 성질이 차서 열을 잘 내려주는 약이다. 심장과 간에 주로 작용하며 혹 폐나 쓸개의 경락에 들어가 막힌 기운을 뚫어 주기도 한다.

수치修治(약재로 사용하기 위한 처리 과정) 이물질을 제거하고 물에 담가 흡수되면 절편하여 햇볕에 말려 사용한다.

사용량 강황은 4~10g/600ml(1), 외용시 환부(종기의 초기 증상)에는 적당량 쓴다. 울금은 6~12g/600ml(1)

한방에서는

구기九氣 의 변화 상태에 따라 생기는 감정의 상태(노여움, 두려움, 기쁨, 슬픔, 놀람, 그리움, 피로, 한랭, )로 생긴 아픈 증상을 치료한다.
재료 : 감초, 강황, 향부자 각각 3.75g, 소금 약간
각각의 재료를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건조하여 프라이팬에 살짝 볶은 후 분쇄기를 이용하여 분말로 만든다.
소금 약간 넣고 끓인 물에 각각의 재료 3.75g을 타 먹는다.
* 약재를 분말로 만들어 놓고 활용하면 좋다.

 

증상에 따른 민간요법


어깨통증, 오십견
강황 16g, 창출 12g, 해동피(음나무 껍질) 10g, 강활 6g에 물 800ml에 붓고 중불로 2시간 정도 달여 물이 절반이 되게 한다. 이것을 3등분하여 아침, 점심, 저녁에 마신다. 10일분씩 달여서 유리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였다가 마실 때마다 따뜻하게 데워서 복용하는 것도 좋다. 어깨통증과 오십견의 회복속도가 더디기 때문에 약초처방을 3개월 이상 복용해야 한다. 빈혈이 있는 사람은 강황과 해동피의 양을 줄여서 사용해야 한다.

복수
목향과 울금을 가루 내어 한번에 1~2g씩 하루에 3번 식사하기 한시간전에 식초에 타서 먹는다.

담석증
강황을 부드럽게 가루 내어 한번에 3~4g씩 하루 2~3번 먹는다.
울금 10g, 백반 16g, 감초 10g을 함께 가루 내어 한번에 3~4g씩 하루 3번 먹는다.

가슴통증·가슴이 결리는데
강황과 울금을 각각 15~20g씩 물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먹는다. 술을 조금 타서 먹으면 더 좋다.
울금과 탱자열매 각각 같은 양을 부드럽게 가루 내어 한번에 3~4g씩 하루 3번 먹는다.

부스럼
강황을 달인 물로 환부를 씻는다.

치질
강황을 짓찧어 즙을 내서 환부에 붙인다.

 

강황·울금의 다양한 활용


강황약차 간 질환, 치매, 이담利膽에 좋으며 혈압 강하, 항암효과가 있다.
1,000ml에 강황 15g을 넣고 센 불에서 20분 정도 끓인다. 그다음 중불에서 2시간 정도 더 끓인다. 감초와 대추를 함께 넣어 끓여 마시면 좋다. 기호에 따라 꿀이나 설탕을 넣어 마신다.

울금차 안색 개선, 혈액순환 개선에 효과가 있다.
울금을 씻은 후 100원짜리 동전 크기로 저민 후 설탕과 함께 1:1 비율로 섞어 밀봉시켜 3개월가량 숙성시킨다. 먹을 때는 뜨거운 물 200ml1~2 스푼 섞어 먹으면 된다.

울금주 안색 개선, 혈액순환 개선에 효과가 있다.
생울금 500g 얇게 저민 후 30도 이상의 담금주 1,800ml와 설탕 100g을 혼합해 100일 이상 숙성시킨 후 반주로 1~2잔 마신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