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참마 수확 및 세척

약용작물 재배/ㅊ

by 삶엔삼-살아있는 2020. 12. 12. 21:09

본문

 

하우스에서 키운 2년생 참마, 줄기

수확한 2년생 참마 뿌리. 썩은것들이 보인다. 오른쪽것은 1년생 뿌리

2년생 참마 뿌리. 두둑을 만들지 않고 심어서 관리하였는데, 썩은것들이 보인다

2년생 썩은 뿌리. 아랫부분은 뭉툭하게 잘렸다.

수확된 참마 뿌리.

수확된 참마 뿌리. 세척전

     세척전에 물에 약 10분정도 담궈 흙이 불어 잘 떨어지도록 한다.

 

칫솔로 뿌리를 문질러서 깨끗이 닦는다.

 

감자깎는 칼로 마 껍질을 깎는다. 표면이 검은 2년생뿌리만 칼로 깎았다.

약재로 사용할때는 껍질을 깎아서 사용한다고 한다. 그러나 깨끗한 1년생뿌리는 그냥 세척만 하였다. 껍질에도 약성분이 많을듯하여.

약재작두로 엇썰기하다.

건조기에 넣고 40도씨 내외로 건조한다. 온도 너무 높으면 색이 검게 되어 품질이 나빠진다.

왼쪽 흰색은 1년생. 오른쪽은 2년생 뿌리로써 색이 밝은 갈색을 띤다. 엇썰기할때도 2년생이 더 묵직하게 단단하였다.

2년생의 표면이 검은 것들은 속이 썩은 것들이 보이기도 한다. 2년생으로 키우고자 할때에는 두둑을 높이 만들어서 수분의 배수가 원활하도록 관리하여야 뿌리 썩는것을 줄일 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뿌리에 당단백으로 된 점액질인 무신이 0.5% 들어 있는 것도 있다. 무신을 물분해하면 만노오스와 글리신, 세린을 비롯한 16가지의 아미노산이 생긴다. 재배품종 가운데에는 무신이 2~2.8% 들어 있는 것도 있다. 스테로이드사포닌은 0.03~0.07% 들어 있다. 동의치료에서 자양강장약으로 전신쇠약, 병후쇠약에 쓰며, 설사멎이 효과도 있다. 비위가 약하고 입맛이 없으며, 피로하여 설사할 때 효과가 있다. 콩팥을 튼튼하게 하며 당뇨병(소갈)에도 쓴다(문관심. 1999. 약초의 성분과 이용).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