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삼(백삼) 유기재배 방법

의약의 자급화를 위한 약용작물 유기재배 방법

by 삶엔삼-살아있는 2017. 5. 6. 08:44

본문

인삼(인삼, 홍삼)

Ginseng(Ginseng Radix, Ginseng Radix Rubra)

 

기원 두릅나무과(Araliaceae)에 속한 여러해살이풀로 인삼 Panax ginseng C. A. Meyer의 뿌리로서 그대로 또는 가는 뿌리와 코르크층을 제거한 것이다. 심고 나서 4~6년 후 가을에 줄기와 잎이 마를 때 캐어 세척 후 햇볕에 말린 것은 백삼이라 하고 수증기로 쪄서 말린 것을 홍삼이라 한다.

과명 두릅나무과(Araliaceae)

약재명 인삼(세척 후 그대로 말린 것으로 보통 백삼이라고 함), 홍삼(세척 후 증기로 쪄서 말린 것)

이용부위 뿌리

산지 우리나라의 중부지방 및 경기도의 강화, 포천과 충청남북도의 금산, 옥천, 영동 및 경상북도의 풍기, 영주, 강원도 등 우리나라 각지에서 재배한다. 중국에서는 길림, 요녕, 흑룡강 등에서 주로 생산된다.

개화기 5

채취 낙엽이 진 가을 또는 싹이 나오기 전인 이른 봄에 뿌리를 캐어 물에 씻어서 햇볕에 말려 사용한다.

효능 대보원기大補元氣(원기元氣를 강하게 보하는 효능임), 안신安神(정신을 안정시키는 방법임), 고탈생진固脫生津(탈진된 상태를 회복시켜서 진액을 생기게 하는 효능임) 효능이 있다. 보기약으로서 기를 보하는데 주로 비기와 폐기를 보하고 진액이 생겨나게 하며 정신을 안정시키고 혈을 보하며 눈을 밝게 한다. 몸이 허약하고 기운이 없는데, 비기허증, 폐기허증, 가슴두근거림, 불면증, 건망증, 만성 위염, 위십이지장궤양, 신경쇠약, 심장기능 장애, 저혈압, 빈혈, 백혈구 감소증, 성기능 장애, 당뇨병, 정신적 및 육체적 피로, 쇼크, 고지혈증, 급성 간염, 방사선병에 쓴다. 약리작용으로는 항스트레스 작용, 항피로 작용, 항불안 작용, 항종양 작용, 중추억제 작용, 중추흥분 작용, 신진대사 촉진 작용, 혈소판 응집억제 작용, 면역부활 작용 등을 가진다.

성분 뿌리에는 인삼의 사포닌인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가 약 5.22% 함유되어 있다. 인삼 진세노사이드는 13종 이상의 사포닌 화합물이며, 그 가운데에서 진세노사이드 Rb1, Rc Rg1의 함유량이 비교적 높다. 사포닌이 함유된 geninprotopanaxadiol(PD), protopanxatriol(PT), oleanol acid3종이 있다. 또한 정유가 약 0.05% 함유되어 있는데 여기에는 인삼의 독특한 향기의 근원이 되는 β-elemene과 쉽게 수지로 변하는 panaxynol이 함유되어 있다. 뿌리에 함유된 인삼산(panax acid)palmitin acid, stearin acid, olein acid, linol acid 등의 혼합물로, 뿌리에 함유 되어 있는 지질脂質의 가수분해에 의해 생성된 것이다. 뿌리에는 또 cholin0.1-0.2%가 함유되어 있다. 또 다종의 아미노산과 peptide, 비타민, 포도당, 과당, 맥아당, 자당 등이 함유되어 있다. 최근에 또 단백질합성촉진인자 prostisol이라고 하는 유효성분이 추출되었다. 그 인자는 ribo 핵산, 단백질 및 脂類(지류)의 생합성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고 유기체의 면역능력을 높여서 암치료의 보조효과가 있다.

 

생약의 특성과 품질규격(대한민국약전)
인삼(백삼)
진세노사이드 Rg1 0.10 % 이상 및 진세노사이드 Rb1 0.20 % 이상을 함유한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처음에 약간 달고 후에 약간 쓰다.
순도(이물) : 이 약은 줄기 및 그 밖의 이물이 2.0 % 이상 섞여 있지 않다.
건조감량 : 15.0% 이하(6시간)
회분 : 5.0% 이하
저장방법 : 밀폐용기
홍삼
진세노사이드 Rg1 0.10 % 이상 및 진세노사이드 Rb1 0.20 % 이상을 함유한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처음에 약간 달고 후에 약간 쓰다.
순도(이물) : 이 약은 줄기 및 그 밖의 이물이 2.0 % 이상 섞여 있지 않다.
건조감량 : 15.5% 이하
회분 : 4.5% 이하
엑스함량 : 붉은 에탄올엑스 18.0% 이상
저장방법 : 밀폐용기

5년생 인삼(6.10)

 

식물 : 높이 약 60cm 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잎은 타원형 또는 달걀 모양의 쪽잎이 5개 모인 겹잎이다. 4년생부터 겹잎은 5~6개이다. 5월 중순경에 흰색 꽃이 우산모양으로 모여 피며 7월 중하순경에 열매가 빠알갛게(자경종) 또는 노랗게(황숙종) 익는다. 인삼은 나는 곳과 가공 방법, 부위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눈다.

나는 곳에 따른 분류 : 산삼(산에서 절로 자란 삼), 인삼(밭에 심어 재배한 삼), 산양삼(산에 심어 기른 삼. 장뇌삼)으로 나눈다.

 





인삼(수삼) 6년근 산양삼 8년근

 

원형홍삼 피부백삼

가공 방법에 따른 분류 : 홍삼, 태극삼, 백삼으로 나눈다. 수삼은 수확 후 가공하지 않은 상태의 것을 말하며, 홍삼은 증기로 쪄서 말린 것으로 잔뿌리를 제거 후 압착한 것과 잔뿌리 째 말린 원형홍삼이 있다. 태극삼은 수삼을 열탕에 처리하여 표피의 일부만 전분을 호화시켜 만든 것이다. 백삼은 껍질을 벗기지 않은 피부백삼, 껍질을 벗긴 후 곧게 펴서 말린 직삼, 껍질을 벗긴 후 지근을 둥글게 감아서 말린 반곡삼, 껍질을 벗긴 후 동체와 지근을 말아 붙여 동그스름한 형태로 만든 곡삼, 잘라버린 잔뿌리를 말린 미삼으로 나눈다. 인삼의 소비형태는 수삼이 34.3%, 홍삼이 62.8%, 태극삼이 0.2%, 백삼이 2.7%로 가공 및 소비되고 있으며 수삼은 100% 내수로 판매되고 있다. 홍삼은 82%, 태극삼은 76%, 백삼은 98%가 국내에서 소비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농림축산식품부, 2016).

 

부위에 따른 분류 : 인삼뿌리는 부위에 따라 주근, 지근, 세근, 수근으로 나눈다. 주근은 뇌두 하단에서 지근이 분지한 부분까지로 뿌리의 중심이 되는 몸통을 말하며 동체라고도 한다. 지근은 인삼 뿌리의 주근에서 분지하여 나온 뿌리를 말하며 세근은 지근으로부터 분지된 가느다란 뿌리를 말한다. 수근은 지하경에서 생겨난 뿌리를 말하며 턱수라고도 부른다.

인삼 식물체 부위별 명칭

 

 

 종자의 특성

인삼 종자의 100립중 : 5.2 g

발아에 적당한 온도는 15이다.

인삼 종자 100립의 크기와 양 인삼 종자 두께 비교

개갑(씨눈 틔우기) : 인삼은 과육이 완전히 빨갛거나 노랗게 변해서 수확을 하더라도 종자의 모든 유전 정보를 지니고 있는 배(쌀의 씨눈에 해당)는 아직 미숙상태이다(유 와 김, 1992; 유 등, 1992). 한편, 종자의 휴면에 크게 관여하는 내생 Abscisic acid (ABA) 함량은 내과피 및 과육이 종자보다 각각 1.4 4.5배 높다(최 와 이, 1987). 따라서 개갑처리 전 과육을 제일 먼저 제거를 해야 한다. 수확한 인삼 종자의 과육을 제거하더라도 매우 두껍고 딱딱한 종피가 종자를 완전히 감싸고(정 과 박, 1983; 유 등 1989) 있기 때문에 인삼 종자는 발아 환경이 갖추어져도 발아하지 못한다. 이런 종자를 일정기간동안 저온 습윤한 조건에 두는 후숙처리를 하면 배가 신장하면서(Huang , 1996; Proctor Loutit, 1995; Ren , 1996) 미숙종자의 종피가 갈라져 벌어지는 현상이 생기는데 이를 개갑 또는 씨눈 틔우기라고 한다. 인삼종자는 파종 전 100일정도(7월중·하순~10월하순) 개갑이라는 과정을 거친다. 개갑과정 없이 파종할 경우 늦게는 18개월에서 3~4년 이후에 출아된다고 한다.

종자 구입 : 종자를 직접 자가 채종하여 개갑하여도 되지만 이 과정이 번거롭게 느껴지면 10월 중·하순에 개갑 된 종자를 인삼재배 농가로부터 구입하여 파종하면 된다. 종자는 인삼재배농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재배 환경

토양 : 비옥도는 중간정도, 작토층의 깊이는 50cm 내외, 작토층은 배수가 잘되는 사양토내지 식양토가 좋으며 심토층은 점질이 강하고 보수력이 좋으며 작토층과 심토층의 구별이 분명한 토양이 좋다. 지세는 평탄지 또는 북향이나 동북향의 완경사지로써 북쪽에 높은 산이나 방풍물이 없이 넓게 트인 곳이 좋다.

기후 : 여름 평균기온이 20~25로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 겨울에 눈이 많이 내리지 않는 곳이 좋다.

지역 : 우리나라 전국에서 재배가 가능하다. 요즘 시도되고 있는 하우스재배는 지대가 높거나 여름 기온이 높지 않은 지역에서 권장할 만한 방법이다.

 

 

재배 방법

예정지 선정 : 인삼을 재배할 때 가장 먼저 할 일은 인삼 재배지의 확보이다. 화학농약으로 병방제를 할 수 없는 유기농 재배에서는 병 발생이 적은 초작지를 선호하는 경향이 더욱 강하다. 그러나 요즘은 초작지가 부족하여 논에서 재배하는 논(답전윤환지)재배가 늘고 있다. (답전윤환지) 재배의 경우 주변에서 농약의 비산 등 오염의 위헙이 없는 토양을 선정해야 한다. 최적 예정지는 수분이 부족하지 않으며 통풍이 잘되는 동북향의 완경사지가 좋다.

예정지 관리 : 재배지 선정과 관리에 하나의 정답이 없으며, 농가의 여건과 토양에 따라서 적합한 방법으로 해야 한다. 인삼 재배지를 선정했다면 4년에서 6년까지 재배하는 다년생 작물인 인삼을 위한 최적 토양 조건을 인삼종자나 묘삼을 심기 전에 만들어 주어야 한다. 임차한 예정지는 인삼을 심기 전에 1-3년 정도 관리를 하게 된다. 녹비(호밀, 보리, 수단그라스 등)를 심든지 휴경을 하든지 하게 된다. 유기농에서는 예정지 관리도 유기농 기준에 맞게 해야 한다.

토양 양분관리 : 인삼이 잘 자랄 수 있는 토양은 적정 양분함량, 보수성과 배수성, 풍부한 유기물 함량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인삼이 잘 자라는 토양을 땅심이 좋다라고도 하는데, 땅심이 좋은 토양이란 질소성분 등의 양분이 과다하지 않고 토양이 부드러워 뿌리가 잘 뻗을 수 있으며, 유기물함량이 높아 양·수분을 잘 보유하면서 인삼이 필요할 때 양분을 공급하는 능력이 높은 토양을 말한다. 따라서 이랑을 만들기 전에 토양의 유기물 함량을 늘리는 등의 땅심을 높이는 노력을 해야 한다. (답전윤환지) 재배의 경우 추가 양분 투입 없이 녹비작물 재배와 물리성 개선위주로 관리하면 충분하다.

두둑 만들기

두둑방향 : 정동에서 남쪽방향으로 30도 정도 틀은 방향과 정서에서 북쪽으로 30도 틀은 방향이 만나는 선이 두둑의 방향이 된다. 이는 정북에서 동쪽방향으로 120도의 방향각인데 이 각은 지역의 배수나 바람의 방향에 따라 5도 정도에서 가감할 수 있다. 이 방향은 여름 한낮(하지 한낮)에 인삼밭 내부로 햇빛이 들어오지 않는 방향으로 여름 고온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향인 것이다.

두둑 만드는 방법 : 관리기나 트랙터로 만들 수 있다. 트랙터로 두둑을 만들 경우 밭 가장자리에 트랙터를 돌릴 수 있는 넓은 공간이 있어야 하며 그 부분은 관리기로 다시 작업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대 면적이 아니면 보통 관리기로 두둑을 만든다. 관리기로 작업 시 잣대의 간격은 182cm(6)로 하여 줄을 띄운 후 관리기로 골을 탄다. 인삼용 구굴기로 작업을 하면 두둑높이가 40cm 정도 되면 두둑상면의 넓이와 헛골의 넓이가 비슷한 90cm가 된다. 두둑높이가 40cm보다 낮을 경우에는 헛골의 넓이가 좁아지는 대신 두둑상면의 넓이가 넓어지게 된다.

   
잣대를 이용하여 줄 띄우기(간격 182cm) 관리기로 두둑 만들기
   
관리기로 2~3회 흙을 퍼 올려야 두둑높이가 30cm이상 됨(상면 넓이 90cm, 헛골 90cm) 트랙터로 두둑 만들기(상면 넓이 90cm, 헛골 90cm)

 

재배방법 : 이식재배와 직파재배가 있다.

이식재배 : 이식재배는 1년근 묘삼을 옮겨 심어서 3(4년근)~5(6년근)을 키우는 것을 말한다. 보통 봄 3월 하순~4월 초순에 식재한다.

재식거리 : 수확 년수에 따라 차이가 난다. 4년근에 수확하고자 할 때에는 3.3(1=1)당 보통 810(8x10=80)로 식재하고 6년근에 수확하고자 할 때에는 3.3(1)당 보통 79(7x9=63)로 식재한다.

묘 소요량 : 3.3(1)80개 식재 시 10a(300)26,400(10% 더한 것)가 필요하다. 묘삼 1(750g)1,000(1주당 0.75g)라면 26,400개는 약 19.8 (14.85kg)이다.

부초재배 : 묘삼 식재 후 두둑위에는 볏짚이나 왕겨 등으로 덮어 주는데 왕겨는 노지에서 1년 정도 삭힌 것을 사용해야 바람 등에 잘 날리지 않는다. 이처럼 두둑 위를 덮어주어 재배하는 것을 부초재배라고 하는데 부초재배의 대표적인 효과로는 토양수분유지 및 잡초 발생 억제이다.

이식방법 : 손 호미로 흙을 파고 심는 재배방법과 묘삼이식기로 심는 방법이 있다. 사람이 손으로 심을 때는 한사람이 하루에 약 50() 정도 심을 수 있지만 묘삼이식기로는 기계 1대당(사람 2명이 소요됨) 300() 정도 식재가 가능하다. 기계로 심을 수 있는 밭은 돌이 없어야 가능하다. 심을 때 45도 각도로 흙을 파고 묘삼을 심는데 흙이 덮이는 깊이는 3~4cm(손가락 두마디) 되게 한다.

   
45도 각도로 흙을 파고 심는다. 흙을 덮을 깊이는 3~4cm 정도 이식재배(재식거리 88)

직파재배 : 직파재배는 이식재배와 달리 종자를 직접 파종하여 본밭에서 4~6년을 키우는 것을 말한다. 파종은 가을에 개갑이 완료된 10월 하순~11월 중순사이에 실시한다. 사람() 형태의 지근 발달은 직파재배보다 이식재배에서 많지만(이 등, 2005) 요즘은 노동력을 구하기 어렵고 생산비 부담 때문에 직파재배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주의사항 : 직파 1년생은 염류에 약하므로 출아를 촉진하고 입모를 확보하기 위해 염류가 높은 포장과 자갈이나 점질이 많아 건조기에 토양이 굳어지기 쉬운 포장은 가급적 선정을 피하며, 표토층에 마사나 모래가 많아 표토층이 부드러운 토양을 선정한다.

예정지 관리방법 : 예정지관리 시 토양물리성을 개선할 수 있는 볏짚, 왕겨 등 농산부산물을 많이 시용한다. 두둑 만들 때 상토석발기 등을 이용하여 굵은 흙덩이나 돌을 골라내어 상면을 부드럽게 해야 뿌리가 깊게 뻗고 지근과 세근의 발육이 양호하다.

재식거리 : 직파재배는 결주율이 이식재배보다 높기 때문에(이 등, 2005) 재식본수는 3.3(1)당 이식재배보다 2배 가까이 많다. 재식거리는 3.3(1)당 보통 1312(13x12=156)로 식재한다. 종자 소요량은 3.3(1)156개 파종시 10a(300)51,480(10% 더한 것)가 필요하다. 종자 100립중 5.2g(종자 1개당 무게 0.052g)으로 계산하면 약 3.6(2,677g)가 필요하다. 종자를 파종구멍에 한 알씩 넣고 빗자루로 상면의 흙을 흐트려서 구멍을 메꾸어주거나 관리기로 고랑의 흙을 퍼 올려서 덮어준다. 그 다음 볏짚이나 왕겨 등을 위에 덮어준다.

   
수동식 직파기(1312) 파종구멍에 종자 1알씩 넣고 빗자루로 상면의 흙을 흐트려서 구멍을 메꾸어 준다

 

해가림 설치 : 인삼밭에 해를 가리기 위해 설치한 구조물을 해가림이라고 한다.

후주연결식 : 앞쪽으로 높게 트인 쪽에 있는 나무(지주목)는 전주라고 하고 뒤쪽에 있는 나무를 후주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전주의 높이는 1.8m, 후주의 높이는 1m로 한다. 전주와 후주를 연결하는 나무는 연목이라고 하며 후주의 1m 높이와 전주 1.8m 높이를 연결하도록 설치한다. 후주를 서로 연결한다고 하여 이 형태를 후주연결식 해가림형태라고 한다.

차광자재 : 지붕으로 쓰이는 차광자재는 파란색 차광지, 하얀색 차광지, 4중직 차광망, 은박지차광판 등이 있다. 토양수분이 많거나 광의 유입이 많아야 할 위치에 있는 밭에는 차광지 자재를, 토양수분이 적거나 광의 유입이 많은 경사지에 위치한 밭은 4중직 차광망으로 지붕을 씌운다. 이 해가림은 시기에 따라 2중직 차광망을 덧씌워서 빛의 양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더운 여름에는 삼밭 내부로 빛의 유입이 적어지도록 2중직 차광망을 씌워야 고온피해를 줄일 수 있으며 봄과 가을에는 2중직 차광망을 걷어서 삼밭 내부에 빛의 유입이 많도록 해야 삼이 튼튼하고 광합성이 많아져 뿌리가 굵어진다.

     
지주목 박는 모습 연목 거는 모습 지붕 씌우기 전 상태
     
차광지 씌운 상태 4중직 차광망 씌운 상태 은박지 씌운 상태

 

포장 관리

제초관리 : 저년근(1~2년근)에 제초관리를 잘 해주어야 한다. 저년근에 제초작업을 잘 해주면 고년근에서는 인삼이 풀보다 더 크기 때문에 제초작업이 훨씬 수월해진다.

적예 : 뿌리 크기를 키우기 위해서 개화 전인 5월 상순쯤에 꽃순(화경)을 제거하는 것을 적예 또는 꽃대 자르기라고 한다. 근으로 보면 인삼은 주로 3년생부터 항상 꽃이 피기 시작한다. 5, 6년근 수확을 목적으로 재배하는 경우에는 대게 4년근 때에 1회 채종하고 뿌리를 키우기 위해서 5, 6년근에는 채종을 하지 않고 꽃대를 제거한다. , 종자를 수확하지 않는 해에는 꽃이 개화하기 전에 꽃대를 잘라서 뿌리가 더 굵을 수 있도록 한다. 유기재배의 경우 꽃대 제거한 것을 모아 효소액을 만들거나 건조시켜서 차로 달여 마셔도 좋다.

2중직 차광망 씌우기 : 여름 고온에는 고온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6~9월까지는 해가림시설 위에 2중직 차광망을 덧씌워야 고온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차광지 씌운 모습(414) 차광지 위에 2중직 차광망 씌운 모습(615)

 

   
고광피해 고온에 의한 조기 낙엽(2016.9.1.)

 

   
과육제거()와 과육 미제거 상태() 과육 제거 후 1일 정도 흐르는 물에 담궜다가 2~3일 음건 후 다시 물에 5~6시간 담궈 물위에 뜨는 종자는 버리고 개갑장에 앉힘

채종 : 채종은 7월중순~하순에 실시한다. 3년생부터 채종이 가능하나 보통 3~4년생에서 1회 채종을 기본으로 한다. 4년근 수확을 목적으로 재배할 경우에는 3년생에서 채종을 하며 5~6년근 수확을 목적으로 재배할 경우에는 4년생에서 채종한다. 채종 후 과육을 제거하는데 과육은 모아 인삼영양제로 활용해도 좋다. 인삼영양제 만드는 방법은 모은 열매과육액에 부엽토 한줌을 넣고 1년 동안 발효시킨 후 500배 희석하여 사용하면 된다.

   
개갑장 개갑 된 종자의 사진

개갑과정 : 종자를 망사자루(양파망 또는 콤바인자루)에 담아 물 잘 빠지는 모래에 묻고 7월하순~9월중순까지 12(아침과 저녁), 9월 중순~10월 중순까지는 11, 10월 중순부터 종자 꺼낼 때까지는 2~3일에 1회 물을 주면 된다. 개갑장 위치는 물의 공급이 수월한 수돗가 주변에 그늘막을 설치하고 그 아래에 설치한다. 설치방법은 통의 맨 밑바닥에 굵은 돌을 10cm 두께로 넣고 그 위에 1~2cm 크기의 자갈을 10cm정도 넣고 1mm전후의 깨끗한 모래를 50cm이내로 올린다. 이 모래속에 양파망이나 콤바인자루에 담은 종자를 켜켜이 넣는다. 그리고 바로위에 굵은 돌을 덮어 물 뿌릴 때 모래가 파이지 않도록 한다.

채종 후 조기파종 : 일부 연구에서는 채종 후 바로 파종한 것과 개갑처리한 후 파종한 것에서 출아율에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았다. 채종 후 과육제거와 미제거에서도 출아율의 차이는 미비하였다. 이는 종자가 적당한 수분조건만 갖춰지면 배가 성숙되어 발아를 할 수 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번거로운 개갑 과정 없이 채종 후 바로 파종하는 재배법도 연구 개발 할 필요성이 있다.

 

   
잎점무늬병 피해(부정형의 병반) 탄저병 피해(원형의 병반)

병해충 방제 : 인삼 1~2년근에는 모잘록병 발병에 주의를 해야 한다. 모잘록병 예방을 위하여 유황자재를 500배 희석하여 출아 전에 2회 정도 관주하여 주면 좋다. 또는 토착미생물을 배양하여 출아 초기에 50~100배 희석하여 토양관주 및 녹차우린물 100배액을 토양관주하면 효과가 있다. 이와 병행하여 울타리를 들어주어 통풍이 잘되도록 하고 인삼포장내 과습하지 않도록 관리를 하면 모잘록병의 예방 및 억제에 효과적이다. 또한 토착미생물 배양액 관주는 줄기점무늬병 예방에 좋다. 항토유황을 발효시킨 발효황토유황과 석회보르도액을 활용하여 탄저병과 점무늬병을 예방할 수 있다. 황토유황의 경우 고온에 사용 시 약해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한다.

수확·건조 및 저장

인삼의 이용부위 : 한약용으로는 뿌리를 이용하며 식품용으로는 뿌리와 더불어 잎도 이용한다.

수확 : 인삼의 수확은 보통 4년근부터 수확을 하지만 삼계탕용으로는 2~3년근에도 수확을 하기도 한다. 작은 면적은 손호미로 수확해도 되지만 대면적 수확 시에는 해가림을 철거한 후 트랙터로 수확하는 것이 편하다.

건조 : 수삼을 수확 후 세척하여 햇볕에 말리는 것이 품질이 좋으나 날씨가 좋지 않으면 열풍 건조기를 이용할 수 있다.

저장 : 수삼 저장은 단기 저장시 영상 4도씨 전후에 보관하면 4주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장기 저장 시에는 영하 4도 정도에 보관하면 3달 이상 저장이 가능하다. 수분함량이 15% 정도로 건조된 홍삼이나 백삼은 비닐로 밀봉하여 저온저장고에 저장하여 보관한다.

백삼 홍삼

 

 

인삼의 활용

약재의 특징

약재특징

맛은 달고 약간 쓰며 성질은 따듯하고 비, 폐경에 작용한다. 기를 보한다. 주로는 비기와 폐기를 보하는데 비기와 폐기가 충족해지면 오장육부의 기도 충족해진다.

인삼은 비독성 물질이며 비국소적 작용을 하며 정상화조절기능이 있다.

인삼은 오장을 보하고, 정신을 안정시키고, 혼백을 고정하여 경계를 멈추게 하고, 외부로부터 침입하는 병사를 제거하여 주며, 눈을 밝게 하고, 마음을 열어 더욱 지혜롭게 하고, 오랫동안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장수 한다.

수치

강장제로 인삼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인삼뇌두는 잘라버리고 쓴다. 뇌두는 허약한 사람의 최토약으로 쓴다.

인삼을 자르거나 껍질을 벗길 때는 금속제 칼이 아닌 나무칼 등을 사용하며 달일 때도 금속제 탕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주의사항

열증 및 고혈압환자에게는 쓰지 않는다.

박새뿌리(여로) 및 오령지, 검정콩(해독), (상극사포닌 함유), (상극)과 배합금기이다.

인삼자 : 인삼의 열매로써 강장제로 사용하지 않는다.

인삼화 : 인삼의 꽃으로써 차로 마시면 흥분작용이 있다.

 

약재의 활용

인삼대추차 오장의 기 부족에 효과적이며 정신 안정, 당뇨병 개선, 체중조절, 수술 후 면역조절, 기억력 향상, 동맥경화증 경감, 발기부전 치료에 효능이 있다.

[끓이는 법 1]

재료 : 꿀에 재운 수삼, 대추 5, 잣 약간, 1,000ml

수삼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앤 다음 납작하게 편으로 썰어서 유리병에 겹겹이 꿀과 함께 재워둔다.

1개월 정도 지난 후 대추와 같이 끓여서 마신다. 이때 잣을 띄워 마시면 더욱 좋다.

[끓이는 법 2]

재료 : 수삼 1뿌리 또는 인삼(백삼) 10g, 대추 5, 1,000ml

인삼과 대추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1,000ml에 씻은 인삼과 대추를 넣고 물을 끓인다. 물이 끓으면 불을 줄여 물이 절반으로 될 때까지 달인다.

베보자기에 걸러 냉장고에 넣고 하루에 2~3회 공복에 먹는다.

인삼호두탕 강장작용이 있으며, 기관지 천식, 폐허증으로 기침을 하며 숨이 차서 눕지 못하는데 쓴다. 산후에 숨이 찬데도 쓴다.

[끓이는 법]

재료 : 인삼(백삼) 10g, 호두 10g, 생강 8g, 1,000ml

인삼과 호두, 생강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1,000ml에 씻은 인삼과 호두, 생강을 넣고 물을 끓인다. 물이 끓으면 불을 줄여 물이 절반으로 될 때까지 달인다.

하루에 2~3회 공복에 먹는다.

인삼, 백출, 복령, 감초탕 인체의 기능을 강화하여 만성피로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끓이는 법]

재료(1일분) : 인삼(백삼) 8g, 백출 8g, 복령 8g, 감초 8g, 1,000ml

인삼, 백출, 복령, 감초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1,000ml에 씻은 재료를 넣고 물을 끓인다. 물이 끓으면 불을 줄여 물이 절반으로 될 때까지 달인다.

하루에 3회 아침, 점심, 저녁 공복에 먹는다.

10일분 또는 20일분씩 달여 놓고 유리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였다가 마실 때마다 따듯하게 데워 마셔도 좋다.

인삼, 복령, 당귀, 산조인탕 마음을 안정시키고 약해진 체력을 보강하여 신경쇠약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준다..

[끓이는 법]

재료(1일분) : 인삼(백삼) 8g, 복령 8g, 당귀 8g, 산조인 8g, 1,000ml

각각의 재료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1,000ml에 씻은 재료를 넣고 물을 끓인다. 물이 끓으면 불을 줄여 물이 절반으로 될 때까지 달인다.

하루에 3회 아침, 점심, 저녁 공복에 먹는다.

10일분 또는 20일분씩 달여 놓고 유리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였다가 마실 때마다 따듯하게 데워 마셔도 좋다.

인삼, 백출, 건강, 계피탕 약해진 위장을 개선하여 수족냉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준다.

[끓이는 법]

재료(1일분) : 인삼(백삼) 12g, 백출 10g, 건강 8g, 계피 6g, 1,000ml

각각의 재료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1,000ml에 씻은 재료를 넣고 물을 끓인다. 물이 끓으면 불을 줄여 물이 절반으로 될 때까지 달인다.

하루에 3회 아침, 점심, 저녁 공복에 먹는다.

10일분 또는 20일분씩 달여 놓고 유리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였다가 마실 때마다 따듯하게 데워 마셔도 좋다.

 

민간요법

폐농양 치료 미열이 있으면서 기침이 나고 고름가래가 나오는데 쓴다.

[만드는 법]

하눌타리뿌리 50g, 인삼 15g을 부드럽게 가루 내어 한번에 4g씩 하루 3번 식후에 먹는다.

심근염·심근증 치료 심근의 성질이 변하거나 거기에 염증이 생긴데 쓴다.

[만드는 법]

오미자, 맥문동, 인삼 각각 같은 양을 부드럽게 가루 내어 한번에 3~4g씩 하루 3번 식후에 먹는다.

건망증, 치매 치료 건망증과 치매를 치료하는데 도움을 준다.

[만드는 법]

인삼, 복령, 석창포, 천마 각각 같은 양을 부드럽게 가루 내어 한번에 8g씩 하루 3번 식후에 먹는다.

불유증(갓난아이 젖 못 빠는 증상) 원기가 허약해서 젖을 빨지 못하는 어린이에게 좋다.

[만드는 법]

인삼 4g을 물 150ml에 넣고 15ml가 되도록 천천히 달여서 한번에 5ml씩 하루 3번 먹인다.

인삼, 흰삽주 각각 2g을 물 150ml에 넣고 15ml가 되도록 천천히 달여서 한번에 5ml씩 하루 3번 먹인다.

어린이 발육부진 성장 및 발육을 촉진시키는 작용이 있다.

[만드는 법]

인삼, 오미자를 1:2의 비율로 부드럽게 가루내어 한번에 0.5~1g씩 하루 3번 공복에 먹인다.

 

인삼의 다양한 활용

인삼약 엿

[끓이는 법]

인삼 160g, 생강 200g을 물에 넣고 충분히 달인 다음 찌꺼기를 짜 버리고 다시 약한 불에서 졸이다가 꿀 400g을 고루 섞어두고 한 번에 한 숟가락씩 아침 공복에 먹는다. 허약한 사람, 앓고 난 뒤에 보약으로 쓰며 만성 위장질병으로 소화가 안 되면서 설사하는 경향이 있을 때에도 쓴다.

새싹 인삼

부드러운 어린순을 따서 쌈으로 먹는다.

인삼과 돼지기름과 술은 궁합이 맞는다. 인삼가루1(37.5g)에 돼지기름 1(3.75g)과 같이 술에 타서 복용하기를 100일만 하면 하루에 천 마디 글 구절을 암송할 수 있게 되며 피부가 윤택하게 된다. 새싹삼과 삼겹살과 술 한 잔...^^

 

*()은 질량의 단위이며, 10 또는 37.5g 이다. 16냥은 1()이 된다. 약재의 경우는 4(15그램중)1냥으로 취급 한다. () 부피를 재는 단위로 한 되는 1.8리터 정도의 부피이다. 또한 부피를 재는 도구의 이름이기도 하다. 한 되는 열 홉이고, 열 되는 한 말이다(위키백과).

 

 

참고문헌

과학백과사전출판사. 1999. 약초의 성분과 이용. 일월서각

김영창, 박홍우, 방경환, 김옥태, 현동윤, 차선우, 최재을 (2010) 무개갑 인삼 종자의 조기파종에 의한 출아 유도. 한국약용작물학회 추계발표회, pp. 246-247.

농림축산식품부. 2016. 2015년 인삼통계자료집

농촌진흥청. 2008. 인삼용어 해설집. 미래기획

농촌진흥청. 2014. 인삼 농업기술길잡이. 농촌진흥청

대한민국약전(www.law.go.kr/행정규칙/대한민국약전)

북한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2000. 북한의 고려의학 1, 2. 문원북

사카보우에 노보루. 2008. 인삼보. 농촌진흥청

신동원, 김남일, 여인석. 1999. 한권으로 읽는 동의보감. 들녘

원융희. 1994. 우리차 우리술. 정훈출판사

위키백과(https://ko.wikipedia.org/)

유성철, 김우갑. 1992. 인삼 (Panax ginseng C. A. Meyer) 종자의 배 발달에 따른 배유의 구조변화 및 조성화학적 연구. 고려인삼학회지 16(1):37-43.

유성철, 노미전, 이상섭, 김우갑. 1992. 전자현미경을 이용한 인삼종자 배유세포내의 지실 및 지질가수분해 효소의 분포. 고려인삼학회지 16(2):129-137.

유성철, 정병갑, 김우갑. 1989. 인삼과실의 과피구조에 관한 연구. 고려인삼학회지 13(1):71-78.

유태종. 2000. 우리 몸에 좋은 인삼과 홍삼, 아카데미북

의성당편집부. 2012. 한글 신농본초경. 의성당

이상각, 강병화, 배길관. 1998. 고려인삼의 재배사와 약리효능에 관하여. 자연자원연구 6:1-12.

이성우, 차선우, 현동윤, 김영창, 강승원, 성낙술. 2005. 직파와 이식재배에 따른 인삼의 생육특성 및 엑스와 조사포닌 함량. 한국약용작물학회, 13(6):241-244.

임진수. 2016. 국내 유기와 관행 재배 인삼의 토양화학성과 생육 특성 조사. 한국유기농업학회지 24(3):435-451.

전국한의과대학 공동교재편찬위원회. 2011. 본초학. 영림사

정구영. 2011. 약초꾼이 알려주지 않는 알기 쉬운 산야초 도감. 혜성출판사

정영륜, 박찬수. 1983. 고려인삼의 부위별 세포벽 구성성분. 고려인삼학회지 7(2):169-171.

정인권, 권태롱, 정기채, 최진국, 장명환, 김승한. 2010. 인삼 꽃대 조기제거의 수량 증대 효과. 농촌진흥청 영농활용, 경북농업기술원 풍기인삼시험장.

정찬문, 최재을, 장광진, 최용의. 2013. 인삼재배학 I. 중부출판사

조경남, 김경수. 2015. 처방전이 있는 질병 치료 약초백과. 푸른행복

조재성, 원준연, 강희경. 1988. 인삼 종자의 발아에 관한 연구 . 미개갑 종자 파종이 배생장 및 발아에 미치는 영향. 한국작물학회지, 33(1):54-58.

주영승. 1992. 인삼의 수치법에 대하여. 본초분과학회지, 7(3):47-52.

최순영, 이강수. 1987. 인삼종자의 휴면 및 발아에 대한 생리화학적 연구: 2. 종자의 후숙과정에 있어서 Abscisic acid의 함량변화. 한국작물학회지 32(3):277-286.

한국인삼경작조합연합회. 1979. 인삼의 재배. 정문출판사

허창걸. 2000. 북한 동의보감 약재편. 창조문화

Proctor JTA and Louttit D 1955. Stratification of american ginseng seed: Embryo growth and temperature. Korean J Ginseng Sci. 19(2):171-174.

Huang YG, Li XG, Yang JX, Kuang YL, Yan JK, Cui SY, Liu RS and Kim HS. 1996. Dynamic studies on physiology and biochemistry in american ginseng seed during stratification: Part 1. Embryo ratio, dry weight ratio and respiration rate. Korean J Ginseng Sci. 20(3):325-330.

Ren G, Chen F, Lian H, Zhao JH, Gao XZ and Guo CM. 1996. Effects of GA3 and ABA application on after ripening of Panax quinquefolium seeds during stratification. Korean J Ginseng Sci 20(1):83-87.

 

관련글 더보기